Ⅰ. 구운몽에 있어 음악의 서사적기능
<구운몽>에서 활용된 기악은 크게 거문고와 옥퉁소이다. 이 악기는 주요 인물의 성격 창출에 적절히 기능하는 일면, 사건을 유기적으로 조직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여기에서 활용된 음악은 남녀 주인공의 인성을 적시한 다음에, 그들이 필연적으로 만날 수밖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서사적공간과 황폐한 삶
(1) 전후소설의 가능성
한국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충격과 사회적 혼란에서 점차 벗어나 관점과 방법의 균형을 되찾게 된다. 김동리, 황순원과 같은 기성 문단의 작가들은 새로운 작품세계의 모색과 함께 작가적 변모를 꾀하였으며, 이들의 뒤를
Ⅰ. 서사와 플롯
사건(events)은 서사의 본질적인 요소로서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이라는 맥락 속에서 발생한다. 이 사건들이 인과 관계적으로 배열된 것이 플롯이며 플롯 분석은 서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기초적인 작업이다. 그러나 플롯에 관하여 서사학에서 가르치는 개론적인 수준을 안다고
서사적 전개
큰 흐름 첫번째.
가. 길동의 출생과정.
나. 천생임을 서러워 하는 길동.
다. 초란(곡산댁)이 길동을 없앨 흉계를 꾸밈.
-무녀와 특재를 동원하여 죽일 흉계를 꾸밈.
라. 길동이 무녀와 특재를 죽이고 집안을 떠나고자 함.
큰 흐름 두번째.
가. 집을 떠난 길동이 길을 헤매다 도적의
서사적 사건의 약화
박태원의 소설은 내용적 측면에서 기존의 소설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기존의 고소설과 리얼리즘 소설이, 인물과 환경이 서로 영향을 끼침에 따라 구성(플롯)이 유기적이었던 것에 반해, 모더니즘 소설은 긴밀하고, 유기적인 구성이 없는, 서로 연관 없어 보이는 우연한 장면
서사적 전이가 가능한 것은 서로 다른 두 매체가 동일한 서사요소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며, 각 요소들의 공통점과 매체의 이질성 사이에서는 필연적 변화가 생긴다.
이야기(Story) 차원에서 일어나는 이 시간·공간적 변화는 매체가 가지는 내부적 특성에 의해서 보다는 전이에 참여하는 작가의 해석
화면의 분할-다중 프레임
의 가장 두드러지는 기법은 바로 한 화면 안에 두개 이상의 또 다른 작은 프레임들이 공존하는 다중 프레임이다. 다중 프레임은 그래픽으로 배치한 영화의 미적인 요소를 살리는 기능이면서 동시에 서사적 시공간적 구축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영화의 다중 프레
공간 연구」에서 공간의 유형과 의식의 유형에 따라 살피고 있지만, 분석 대상 작품이 제한되어 깊이 있는 연구가 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
기존의 신경림 문학연구는 현대시의 전개과정에서, 신경림 시가 갖는 시사적 위치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아울러 리얼리즘에 바탕을 둔 민중적 서정시와 서